요즘은 겨울도 등산의 계절이라고 한다. 그만큼 겨울 산행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 하얗게 물든 설경 속에서 걷는 겨울 산행은 마음을 들뜨게 하지만, 그만큼 예상치 못한 사고 위험도 높아지는 것이 사실이다. 겨울 산은 낙상, 미끄러짐, 동상 등 각종 응급상황이 발생하기 쉬운 만큼 더욱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다. 겨울산행은 특별히 챙겨야 할 것이 많다. 산행 전에는 반드시 기상 상황과 코스를 꼼꼼히 확인하고, 필수로 챙겨야 할 응급처치 물품을 준비해야 한다.
미끄러져 넘어져 골절이 의심된다면, 붕대나 삼각건 등 응급처치 물품을 이용해 부위를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한다. 이때 부목이나 단단한 물건을 함께 활용해 부상 부위를 견고하게 고정하는 것이 좋다. 고정 후에는 신속히 병원으로 이송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골절 외에도 염좌가 발생하면 휴대용 냉찜질팩을 부기 부위에 사용해 부기를 줄이고, 압박붕대 등으로 해당 부위를 가볍게 감싸 무리한 움직임을 피하고 반드시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미끄러져 골절 증상이 심하거나 타박상의 반응 없이 통증이 나타나면 지체없이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또한 산행 중에는 혼자보다는 동행자와 함께 행동하고, 자신의 체력과 경험에 맞지 않는 무리한 코스는 피하는 것이 안전을 지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응급처치 요령을 숙지하는 것은 사고 발생 시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는 힘이 된다. 모두가 눈 덮인 겨울 산행의 아름다움을 온전히 누리기 위해서 '안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